Hun log

매달 고배당 월 배당 하는 ETF - QYLD

이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QYLD 기본 정보
  • QYLD ETF 구성
  • QYLD 배당금
  • QYLD 수익률

 

QYLD란 무엇인가?

QYLD의 풀네임은 [Nasdaq 100 Covered Call ETF]입니다. 이름에서 나오듯이 커브드 콜(Covered Call) 전략을 실시하는 ETF입니다.

참고로 커버드콜 전략은 해당 주식을 보유(매수) 한 상태에서 콜옵션 매도를 통해 위험을 안정적으로 회피하는 전략으로,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이 제한이 있는 대신 콜옵션을 통해 주가 하락을 어느 정도 방어하는 전략입니다.

 

QYLD는 Nasdaq 100 지수에 연동되어 있어 해당 지수를 매수하면서 동시에 지수를 매도하는 콜옵션을 발행하는 구조입니다.

콜 옵션(call option)은 옵션거래에서 일정 시점 또는 일정 시점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반대로는 풋 옵션 (put option)이 있는데 옵션거래에서 일정 시점 또는 일정 시점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Coverd Call 전략 설명 그래프

 

그래프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세로축은 손익, 가로축은 나스닥 100 지수입니다.

 

여기서 QYLD는 나스닥 100 지수가 100일 때 나스닥 100 지수를 매수했다고 가정하면,

나스닥 지수를 매수했기 때문에 지수 상승과 하락에 비례하여 손익이 결정됩니다. (그래프에서 A 직선)

 

만약 나스닥 100 지수가 100일 때 행사 가격이 105인 콜 옵션을 발행하여 매도하였다면, 지수가 105일 때까지는 주가(나스닥 100 지수) 차익 + 콜옵션 프리미엄만큼 수익을 얻게 됩니다.

반면에 지수가 콜옵션 행사 가격인 105 이상이 된다면 콜옵션 매도로 인한 손실 발생이 일어나여 수익(주가 차익)과 손실이 동시에 일어나 상쇄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보통 주가(지수)가 급등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하락장이 경우에는 지수 하락으로 인한 손실에 노출이 되지만 콜옵션 프리미엄으로 인해 손실이 일부 상쇄됩니다. 하지만 지수 하락이 크면 프리미엄도 큰 소용이 없게 됩니다.

 

즉, 상승장에서는 수익이 일정 구간으로 제한이 되고, 하락장에서는 콜 옵션 프리미엄만큼을 제외한 손실이 일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ETF 구성

 

QYLD는 나스닥 100 지수 추종 ETF라서 기술 섹터의 투자 비율이 60%를 조금 넘은 수치입니다. 상위 10개 종목을 보면 MAGA와 테슬라, 페이스북, 엔비디아, 페이팔, 어도비로 전부 IT 기술 종목입니다. 이 10개의 종목이 EFT 구성의 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추이

2014 ~ 2020 QYLD 연 배당금

 

2014년 1월부터 배당을 시작하기 시작하였고,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주당 평균  배당금은 $2.30입니다. 월평균 주당 $0.19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작년 2020년에는 $2.54 정도이며, 2020년 1월 5일 종가 기준으로 QYLD 1주당 $22.80로 배당률을 계산하면, 연 11.14%의 배당률입니다. 배당금 성장 흐름은 크게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수익률 분석

최근 1년 QQQ vs QYLD 수익률 비교

 

2021년 1월 4일 기준으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QQQ와 1년간 주가 수익률을 비교를 하면, QQQ는 45.45%의 수익률을 QYLD는 7.76%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배당금까지 고려한다면 QYLD는 20%가 못 미치는 수익률을 얻은 셈이죠. 

 

코로나 사태로 인한 주가 급락은 QQQ, QYLD 둘 다 비슷하게 떨어지나, 주가 회복 측면에 있어서는 QQQ는 빠르게 회복을 하고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면에, QYLD는 QQQ와 비교하면, 매우 느리게 주가를 회복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결론

QYLD의 배당률은 약 12%로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주가 차익을 보기에는 힘든 구조로 QQQ와 혼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QYLD를 매달 10주씩 구매하고 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지만 매월 10주씩 모으다 보면 나중에는 연금처럼 배당금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